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Seoul Atopy Asthma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자주하는 질문

> 상담실 > 자주하는 질문
  • Q 아이들에서 비강 스프레이를 오래 사용하여도 안전하나요?
    A

    알레르기비염 치료제르 쓰이는 약제들은 대부분 장기간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강 스프레이 제제의 경우도 전신 흡수율이 상당히 낮아서 소아에서도 성장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적절한 약제의 사용을 위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 Q 아이가 태어나서는 별로 콧물, 재채기가 없었는데 어린이집을 보내면서부터 콧물이 멈추지를 않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A

    먼저 병원에 내원하여 알레르기비염이나 축농증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환자에 대한 항원(알레르겐)을 파악하는 것이 향후 치료(회피요법 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하나 약물 치료를 통해 비루를 멈추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라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항원이나 감기 바이러스 등에 노출될 기회가 많아지게 되므로 이를 통해서도 알레르기비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집으로 돌아온 후에는 손, 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하는 등의 개인 위생을 부모님이 신경 써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증상 조절이 안 되는 경우에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Q 알레르기비염을 방치하면 어떤 합병증들이 생기게 되나요?
    A

    알레르기비염과 아토피피부염, 기관지 천식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며, 알레르기비염이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고 치료를 안 받는 경우에는 알레르기비염이 천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축농증, 이관기능이상, 중이염, 청력저하, 후각기능 감소, 수면장애, 피로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주의력 결핍으로 일상생활이나 레져, 학교 혹은 직장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Q 그 동안 아무 증상이 없다가 최근에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생겼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알레르기질환은 유전적 소인을 가지며, 사람에 따라 다양한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질환은 이전에 항원(알레르겐)에 감작되어 있는 경우에 나타나게 되며, 오랜 기간 동안 아무런 증상이 없이 잠재해 있다가도 어느 순간에 항원(알레르겐)에 의한 강한 자극을 받게 되면 그 순간부터 알레르기 반응이 발현되어 이후로는 미약한 유사한 자극에 의해서도 증상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 Q 매일 아침 목이 따끔거리고 아픈 증상이 알레르기비염 상관이 있나요?
    A

    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 증상인 코막힘으로 인해 수면 중 비호흡을 하지 못하고 구호흡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호흡에 있어서 비강의 기능(가습,가온,필터기능 등)이 발휘될 수 없습니다. 수면 내내 구호흡을 하게 되면 목이 마르고 따끔거리는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누운 자세에서는 앞으로 흐르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런 경우 인후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게 되어 가래, 기침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Q 알레르기비염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으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A

    약물 치료에 전혀 반응이 없어요. 이전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이런 경우 먼저 약제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현재 알레르기 약제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비롯하여,
    스테로이드 비강스프레이, 항류코트리엔제, 항히스타민제 비강 스프레이 등 다양한 약재가 있습니다.

    이런 약제들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코막힘만 남아있는 경우에는 비중격 만곡증이나 하비갑개의 비후(흔히 콧살이 부었다고 이야기 합니다)등이 동반되어 있는경우가 많으며 수술로 이런 병변을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들, 즉 습도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항상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먼지가 많거나 황사가 심한 계절에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이런 환경적 요인에 대한 조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비염의 원인물질에 따라서는 면역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